후기

거절하는 연습을 소리내어 하면서 마음이 후련해졌습니다. 내 선을 침범한 사람들에게 거절 못한 경험때문에 우울해지기도 하고 스스로 답답해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거절하지 못한 나에 대해 자책하지 말고, 너무 거창한 목표설정이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표현부터 차근차근 해보자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강연 너무 감사합니다!!

배우고 싶었지만 막상 해보니까 너무 쑥스러웠다. 강사님과 함께하시는 분들의 에너지를 느끼며 조금씩 더 큰 목소리로, 더 단호한 마음을 내어볼 수 있었다.
이 교육은 가정에서 사회로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에 이 교육을 필수로 넣어야한다는 생각을 계속 했다. 이 걸 내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에서 배웠다면, 나는 나도 잘 지키고, 남의 경계도 잘 지키는 사람으로 성장해올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분들이 본인이 겪었던 일에 대해서 말씀해주실 때 제가 과거에 겪었던 당황, 불합리, 불쾌했던 상황이 어제 일처럼 떠올려졌고, 동질감, 연대감이 들었습니다. 오늘 강의를 통해 그런 상황이 다시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좀 멘붕이에요. 단호하고 큰 목소리 내보다가 경찰이 왔어요. 2층 양옥인데요, 대문까지 따고 집 안까지 들어왔어요. 길가던 분이 신고하샀다는데, 1층 주민이 신고하셨는지 나외 계셨어요. 경찰이 집안까지 확인하고 갔는데, 저는 원인 불분명한 자책의 감정이 올라오네요. 그냥 ‘분란’을 일으킨 거 같고, 1층 분이 이상하게 생각 하시라고 신경 쓰고… 으악. 단호하게 방어 하고 나를 지키는 것보다 다른 사람 시선 의식 하는 힘이 습관처럼 올라오는 것을 제대로 경험 했네요

가족들이 있는 집이라서 조금 눈치를 보며 했는데, 그래도 그간 말을 못한 단호하고 간결한 거절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시뮬레이션은 진짜… 저 이런 발표 정말 못하는데ㅠㅠ 그래도 해볼수있어서 좋았습니다. 늘 상대가 험하게 말을 하면 겁을 먹어서 죄송합니다..라고 먼저 말했거든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다시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과거에 불쾌했지만 대응할 수 없었던 기억들을 떠올리며 함께 수업에 참여해봤는데 강사님과 참여자분 모두 좋은 에너지를 가지고 계셔서 통쾌하고 즐거웠습니다. 모두 조금씩 앞으로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40대인 나에게는 별로 해당되지 않는 내용이지 않을까 했는데, 수업을 듣다보니 연령 불문 모든 약자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네요. 사회적인 만남에서 동년배나 윗세대 분들의 성과 관련된 불편한 이야기를 듣고 침묵 내지는 애매한 웃음을 보냈지만, 앞으로는 분위기 깨지 않고 웃으면서 내 의견을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우는 내용이 어렵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처음 방어훈련을 하는 사람에게 간단하지만 몸에 익힐 수 있는, 걸음마 같지만 꼭 필요한 내용이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듣는 다른 분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시간을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기 방어 수업을 예전에도 들은 적이 있지만 계속 자기 방어를 연습하거나 그러기가.. 사회적으로 약자가 항상 공격받을 위험을 생각해야 한다는 점에서 쉽지 않은 것 같은데 수업에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내는 것, 간단한 동작이라도 움직이며 연습하는 것 하나하나 모두 몸을 직접 써서 훈련하는 것이라는게 느껴졌어요. 어색하지만 기초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